휴넷 Smart MBA – 금융과정
금융 분야에 최적화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 통합적 시각과 전략적 사고를 배양하게 함으로써
금융전문인재로의 성장을 돕는 금융 특화 MBA 프로그램입니다.

휴넷MBA동문커뮤니티 4개월차마케팅 3개월차인사조직 2개월차전략경영 1개월차생생경영학 5개월차회계재무 MBA Trend특강

생생경영학 - 조영탁

생생경영학은

경영자의 역할 및 기업의 비전부터 인사조직, 경영전략, 마케팅, 회계에 이르기까지 경영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학 기초지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유수의 선진기업들과 글로벌 리더들이 선도하는 경영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경영자와 기업의 구성원들이 반드시 고민해야 할 경영 핵심이슈들을 숙지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탁월한 리더, 위대한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생생경영학 사전진단

경영의 기초

1기업경영과 경영자
2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의 미래
3리더십의 본질과 리더의 역할
4기업의 존재 이유와 미래를 위한 비전
5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행복 경영

사람과 조직관리

6인적자원 관리와 핵심인재 확보
7동기부여와 직원 몰입
8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임파워먼트
9공정한 평가와 보상
10선진적인 조직구조 구축
11기업문화와 기업의 경쟁력

전략

12경영전략과 사업다각화
13산업구조분석과 경쟁우위 확보
14플랫폼 전략과 오픈 이노베이션
15변화관리와 혁신전략
16무형자산의 축적과 기업가치 제고

회계·재무

17회계재무의 이해와 회계정보의 활용

마케팅

18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STP와 4P Mix
19고객중심 마케팅과 고객만족경영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길

20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법

생생경영학 사후진단

경영컨설팅 대가
인기 경영 메일링 운영자
(행복한 경영이야기)

조영탁 대표

학력

서울대 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서울대 경영학과 학사

경력

現) ㈜ 휴넷 대표이사
前) 금호그룹 회장부속실 공인회계사
행복한 경영이야기 운영자

주요저서

행복에너지(2013)
행복경영(2007)
행복한 경영이야기 1, 2권(2004)
100억 연봉 CEO(2000)

전략경영 - 이동현

전략경영은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합니다. 전략경영의 기초적인 이론부터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을 위한 방법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전략 및 혁신전략까지 실무중심의 Tool과 사례분석을 통해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시야를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과와 혁신을 창출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전략경영 사전진단

전략경영의 기초

1전략적 사고
2전략이론의 기초

외부환경/ 내부능력분석

3거시환경분석
4산업구조분석
5전략집단 및 경쟁자 분석
6SWOT와 7S Model
7비즈니스 시스템과 가치사슬
8핵심역량분석

사업 전략 수립

9기업전략의 수립
10M&A와 전략적 제휴
11범세계적 경쟁의 도래와 글로벌 전략
12경쟁전략의 수립
13초 경쟁전략

전략 실행

14불확실성과 시나리오 경영
15조직과 전략평가시스템
16변화관리
17파괴적 혁신

혁신적 사업방식

18가치혁신
19비즈니스 모델 혁신
20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전략경영 사후진단

한국의 경영대가 30인 선정 (매경이코노미)
수강생 만족도 1위 교수

이동현 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석사-국제경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박사-경영전략)

경력

現)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대학원 학과장
現) 한국전략경영학회 이사
現) 휴넷 전략자문교수
前) 미국 듀크대학교 경영대학원 방문 교수
前) 가톨릭대학교 기획부처장

주요저서

깨달음의 경영(저서)
CEO 히딩크 : 게임의 지배(저서), 바다출판사
디지털 혁명과 기업의 e-Business 전략(저서)
강한 기업의 지식 경영과 지배구조(저서)
디자인, 디자인 산업, 디자인 정책(저서)
경쟁전략의 이해와 실천방법(상)(하)(저서)

인사조직 - 윤석화

인사조직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의 성과를 끌어올리는 조직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인적조직관리를 위한 인프라의 구축, 직무분석 및 설계, 인적자원계획 수립부터 확보, 육성, 평가 및 보상에 이르기까지 HR의 핵심요소들을 다루고 있으며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구성원의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팀 경영, 의사결정 등 실제 경영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조직관리 요소들을 국내외 선진기업 사례 제시를 통해 살아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나아가 현장에서의 실천을 촉구합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2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2시간

인사조직 사전진단

Intro

1경영 환경의 변화와 전략적 인사조직관리

인프라의 구축

2비젼 제시 및 조직설계
3조직구조
4조직문화
5조직개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6직무분석 및 설계
7인적자원계획
8인적자원 확보
9인재육성
10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1
11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2
12조직공정성과 보상관리

시너지를 창출하는 조직관리

13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견해
14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1
15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2
16창의성과 몰입을 이끄는 조직관리
17팀 경영 (Team Management)
18커뮤니케이션
19의사결정
20경계를 넘어서 (Boundary Spanning)
21갈등관리와 협상전략

Review

22전략적 인사조직관리의 적용

인사조직 사후진단

서울대 우수강의상 수상
신진경영학자상 수상

윤석화 교수

학력

2001년 경영학 박사, University of Maryland, USA
1996년 경영학 석사, 서울대학교
1992년 경영학 학사, 서울대학교

경력

現)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前) Montclair State University 조교수(2001. 9 - 2006. 1)

수상 경력

2014 한국경영학회 신진경영학자상 수상
2014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우수강의상 수상(09년, 12년 수상)
2011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상(약 2000명의 서울대 교수 중 5명 수상)

금융 마케팅 - 천성용

금융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 금융 마케팅의 특징과 핵심전략까지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다양한 금융기업 사례를 통해 학습내용을 오롯이 이해하고 심화사례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전문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탁월한 금융마케터로 거듭나기 위한 핵심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16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16시간

금융 마케팅 사전진단

금융 마케팅의 기초

1금융 마케팅의 필요성
2마케팅의 정의와 개념적 발전과정
3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금융 마케팅의 특징

4금융 마케팅의 특징 : IHIP Framework
5금융 마케팅의 특징 : Marketing Money is Different

금융 시장과 금융 소비자의 이해

6금융 소비자의 구매과정과 행동원리
7과학적 금융 마케팅
8[사례분석] 금융환경의 변화: 디지털 금융의 대두와 고객층의 고령화

금융 고객관리 프로세스

9고객관계관리의 개념과 프로세스
10신규고객 확보전략
11기존고객 유지와 이탈고객 관리
12[사례분석] 고객관계관리: 금융 기업의 Youth Marketing

금융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전략

13금융 기업의 마케팅 STP 전략
14금융 기업의 마케팅 4P Mix : Product & Price
15금융 기업의 마케팅 4P Mix : Place & Promotion
16금융 마케팅의 변화양상과 미래

금융 마케팅 사후진단

Best Teaching Award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천성용 교수

학력

KAIST 경영공학과 박사 (마케팅 전공)
KAIST 경영공학과 석사 (마케팅 전공)
KAIST 산업경영학과 학사

경력

현,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Best Teaching Award
(2012, 인문사회계열)
전. KB국민은행 연구소
전. KB투자증권 Retail영업본부

금융 회계재무 - 정도진

금융 회계재무는

실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회계재무의 전체적 구조와 체계를 이해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침을 주는 과정입니다. 경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재무정보의 핵심요소부터 기업의 자산운용,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평가, 경영성과와 수익성 분석, 원가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투자 의사결정과 기업가치 측정까지 기업 회계재무의 핵심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전략적 의사결정 역량을 효과적으로 배양 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금융 회계재무 사전진단

금융시장의 이해

1금융시장과 금융회계
2금융감독과 금융회계

금융업의 회계체계

3재무정보를 활용한 은행의 의사결정
4재무정보를 활용한 금융업의 의사결정
5재무정보의 국제화와 연결재무제표

금융업의 자산구성

6금융업의 자산구성
7자산의 측정과 평가
8대출채권의 평가
9유가증권에 대한 투자

금융업의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10금융업의 부채와 자본
11금융업의 자금조달
12금융업의 재무안정성 평가

금융업의 손익과 현금흐름

13금융업의 손익체계
14금융업의 경영성과분석
15현금흐름을 통한 기업유형분류

금융회계의 주요이슈

16채권채무조정회계
17리스회계
18보험회계
19분식회계
20원가회계

금융 회계재무 사후진단

오프라인 강의만족도 1위
실무경험에 입각한 실전형 강의

정도진 교수

학력

경영학 박사 (Ph.D.) University of Kentucky
회계학 석사 (M.S.) 한양대학교
경제학 학사 (B.A) 서강대학교

경력

現)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부교수
前) 금융위원회 회계제도심의위원
前)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자문교수
前) 자산운용협회 (간접투자) 회계위원회 부위원장
前)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팀장
前) West Texas A&M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주요저서

Certified in Financial Management(CFM) (American)
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 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CMA) (American)
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